한강 리버버스 노선과 선착장, 요금 알아보기

잠실과 여의도를 단 30분만에 연결하는 한강 리버버스가 2024년 10월부터 운항을 시작합니다. 마곡, 망원, 여의도, 잠원, 옥수, 뚝섬, 잠실 7곳에 조성되는 한강리버버스의 노선과 선착장을 미리 알아두셔서 한강 물길을따라 교통체증없이 시원하게 대중교통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한강리버버스 노선과 선착장 요금


한강 리버버스가 무엇인가요?

잠실과 여의도를 단 30분만에 연결하는 물길따라 흐르는 친환경 교통수단입니다.

한강리버버스는 마곡과 잠실사이의 총 7개 선착장을 출퇴근시간 15분간격으로 평일 68회 상하행 편도로 운항합니다. 길이 35m 폭 9.5m로 한번에 탑승가능한 인원은 199명이며 평균속력은 31.5km/h (17노트), 최대속력은 37km/h (20노트) 입니다.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디젤엔진이 아닌 하이브리드 선박으로 우선 8대가 운행하여 이산화탄소를 48% 저감합니다. 기후시대 서울을 대표하는 친환경 하이브리드 선박으로 자리매김할것입니다.

한강리버버스를 탈수있는 선착장은 어디인가요?

마곡, 여의도, 잠실 등 7곳에 선착장을 조성하였습니다.

한강 리버버스의 선착장은 지역별 특성과 수요, 지하철등 대중교통과의 연계와 나들목 및 주차장 접근성, 수심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마곡, 망원, 여의도, 잠원, 옥수, 뚝섬, 잠실 7곳에 조성되었습니다. 아쉽게도 김포 선착장은 접근성 개선사업이 필요하여 향후 운영시기를 결정하여 단계적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향후 상암, 노들섬,반포,서울숲, 김포아라한강갑문, 당산등으로도 선착장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이에따라 선박수도 2029년까지 14대로 단계적으로 확대해나갈 예정입니다.

한강 리버버스의 노선은 어떻게 되나요?

출퇴근 시간 15분 간격으로 마곡에서 잠실 상하행을 운영합니다.

리버버스 노선은 7개 선착장을 상행과 하행으로 구분해 편도로 운항하고 운항시간은 평일 6시30분 부터 22시 30분까지 68회 운항하고 주말과 공휴일에는 9시 30분부터 22시 30분까지 48회 운항합니다. 평일 출퇴근 시간대는 15분간격으로 운항하고 그외 시간대와 주말 공휴일은 30분간격으로 운항합니다.

급행노선은 마곡에서 잠실까지 54분만에 도착합니다.

마곡, 여의도, 잠실 선착장 3곳만 정차하는 급행노선을 출퇴근 시간대에 16회 운항합니다. 마곡에서 잠실까지 일반노선이용시에는 75분이 소요되지만 급행노선은 54분만에 이동이 가능하여 21분이나 출퇴근 시간을 단축합니다.

한강리버버스의 요금은 얼마인가요?

요금은 3천원, 기후동행카드 사용시 무제한 이용가능합니다.

한강리버버스 이용요금은 광역버스 기본요금과 동일한 3,000원으로 확정하였습니다. 전원 좌석제이며 선내 카페테리아도 마련되어 편의성이 우수합니다. 경기,인천과 대중교통수단과의 환승할인도 준비중에 있습니다. 추가로 리버버스까지 무제한 이용가능한 6만8천원 기후동행카드도 추가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요금은 어떻게 지불하나요? 환승할인은 되나요?

버스지하철처럼 교통카드를 태그하여 환승할인도 됩니다.

요금은 단말기에 교통카드를 태그하는 방식이며 환승할인을 위해서는 하차시에도 단말기에 태그해야합니다. 교통카드가 없을경우에는 선착장에 설치된 발권기에서 승차권을 구입후 탑승할수도 있습니다. (환승할인은 적용되지않음)

한강 리버버스는 언제부터 탈수있나요?

올해 10월부터 탑승가능합니다.

서울시는 올해 10월 정식운항을 목표로 선착장 조성 및 접근성을 개선 사업을 착수합니다. 그리고 선박 건조까지 진행합니다. 선착장까지 접근성도 강화하고 지하철역에서 선착장까지 접근로 주변을 개선하고 버스노선도 신설하거나 조정할 계획입니다.

선박내에 자전거 거치대도 22개 설치하여 대중교통 이용시 어려웠던 자전거도 휴대 탑승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