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여행에 반드시 찾아가야 할 대한민국 서울의 중심지 광화문입니다. 광화문 광장은 2022년 8월 새단장하여 시민에게 공개되었는데요 도심속 휴식과 여유를 느낄수있는 시민들의 사랑스런 휴게공간으로 탈바꿈하였습니다. 특히 넓은 보행로 면적과 놀이분수로 아이들이 뛰놀기 가장 좋은 서울의 관광지가 되었습니다. 아이들과 서울 여행을 준비하는 분에게 새로워진 광화문 광장을 추천드리니 서울 여행 떠나기전 꼭 필요한 정보 확인하셔서 즐거운 여행 되시길 바랍니다.
광화문 광장 소개
- 운영시간 : 도심 열린 광장으로 연중 24시간 상시 개방
- 한글분수 : 10시부터 19시50분 (4~5월, 9~10월) / 10시부터 20시50분 (6~8월)
- 해치마당영상 : 08시부터 22시 /매일
- 세종이야기 전시관 : 10시부터 18시30분 / 월요일 휴관
자세한 광화문광장의 이야기는 아래 링크에서도 확인해보실 수 있으니 여행 계획 수립전 미리 알아보고 가세요!
광화문 광장 찾아가는법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172 (세종로)
지하철
- 3호선을 이용시에는 3호선 경복궁역 하차하셔서 6번출구인 정부중앙청사 광화문 방향으로 나오시면 됩니다.
- 5호선을 이용시에는 5호선 광화문역 하차하셔서 해치마당 연결통로를 통해 7번출구 광장숲 방향으로 나오시면 됩니다
광화문 광장 주차장
세종로 공영주차장 이용하시면 됩니다.
- 위치 : 서울 종로구 세종로 79-10
- 영업시간 : 24시간 영업 / 연중무휴
- 주차 비용 : 5분 당 430원 / 1시간당 5,160원 – 세종로 지하주차장에 진입하셔서 지하주차장에서 올라오면 바로 광장으로 진입하실수있으시며 접근성이 매우 좋습니다. 가격도 인근 대비 저렴한 주차비로 활용하시면 됩니다
- 주말 주차 : 사무공간이 주말에는 주차장에 여유가 생겨 주말동안 하루종일 5,000원으로 이용하실수있습니다.
- 추천드리는 주차장은 종각역 그랑서울에 주차하시고 광화문 방향으로 도보로 5분만 걸어오시면 이용하실수있습니다.
광화문 볼거리
해치마당
해치마당 경사로 벽면에서 다양한 미디어 아트를 감상하실수있습니다. 해치마당에 설치된 영상창을 통해 각종 작품들과 밤에는 아름다운 야경 볼거리를 즐기실수있습니다.
한글분수
한글창제 원리인 천,지,인을 모티브로하여 한글 자음과 모음의 형태를 연출한 놀이형 글자 분수가 있습니다.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놀이 시설로 더운 여름에는 최고의 물놀이 터입니다. 이외에도 명랑분수, 터널분수, 바닥우물, 샘물탁자등 다양한 분수가 있어서 광장에 청량감과 시원함을 줍니다. 다양한 테마의 분수 놀이터를 경험해 보시고 물놀이 수경시설로서 수질검사도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았으니 아이들과 함께 걱정없이 편안하게 즐기시길 바랍니다.
휴식공간
숲과 그늘이 있는 공원같은 광장이 조성되었습니다. 소나무 숲속에서 보이는 소나무 정원과 한국의 봄,여름, 가을,겨울 사계를 느낄수 있는 정원, 그리고 공원의 일상을 담을수있는 문화쉼터 공간등이 있습니다. 특히 점심시간에는 다양한 공연들이 펼쳐지며 광화문 인근에 근무하는 직장인들의 점심시간에 편안한 휴식터가 되어주고있습니다.
육조마당
광화문 월대와 이어지는 공간으로 조선시대 주요 관청들이 있던 육조거리를 상징합니다. 광화문의 아름다운 경관에 어울리는 넓은 잔디마당으로 다양한 행사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세종대왕 동상 / 이순신 장군 동상
세종문화회관 앞에는 광화문 광장을 지키는 우리나라의 상징인 세종대왕님 동상과 이순신 장군님 동상이 여전히 광화문 광장에 자리잡고 지켜주고있습니다. 창의와 실용의 정신으로 문화강국을 이루자는 뜻으로 높이 6.2m, 폭4.3m에 4.2m의 기단(基壇)위의 무게20톤 규모의 세종대왕 동상이 세워졌고 세종이야기 등 상설전시장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세종문화회관과 이순신장군 동상 사이의 ‘시민들이 참여하는 광장 중앙에는 미술, 조형미술 등 다양한 전시공간으로 이용되고 해치마당에는 이용객을 위한 아리수 샘터, 공중화장실 등 편의시설과 전시장, 엘리베이터 등이 들어서 있습니다.
미디어아트
대한민국 역사박물관 외벽의 초대형 미디어아트도 광화문 광장에서 가장 눈길을 끕니다. ㄱ자 형태의 초대형 미디어 캔버스에서 보여지는 다양한 콘텐츠의 영상과 정부 소식은 마치 살아있는 것처럼 다가옵니다. 이외에도 야간에는 KT 광화문 빌딩 West 사옥 외벽에 대형 미디어 파사드가 펼쳐지고 세종문화회관도 미디어아트를 볼수있습니다.
광화문 새현판과 의미
2010년 교체결정이후 13년만에 드디어 광화문 현판이 새로 걸리게 되었습니다. 전문가 회의와 고증실험끝에 검은색 바탕에 금박을 입힌 글자로 결정되었습니다. 전통방식으로 단청을 한뒤 글자에 금박을 씌운 동판을 덧대는 방식입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새로 교체된 광화문 현판을 찾아가 관람하고 있으며 저역시도 새로 교체된 현판을 보고왔습니다. 광화문의 의미인 “왕의 큰덕이 온나라를 비춘다”는 의미의처럼 중후하면서도 온화한 이미지의 현판이 앞으로 우리나라에 행복을 전해줄거라는 믿음이 생겼습니다. 그리고 임금의 길 어도가 새로 정비되었고 기존 광화문옆에 있던 해태(해치) 상도 복원된 월대 앞으로 자리를 옮겼습니다.
인근 가볼만한 곳
이외에도 광화문 인근 가볼만한 곳인 경복궁과 덕수궁 관람 정보는 아래 링크 통해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