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단양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은 단양여행 코스를 어떻게 짜면 좋을지 궁금하실겁니다. 저역시 아이들과 함께 처음 떠나는 단양여행코스를 몇일동안 고민했었습니다. 제가 경험했던 단양여행 일정을 통해 여러분도 소백산과 남한강의 절경이 펼쳐지는 단양에서 효율적이고 즐거운 여행 계획을 수립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단양 여행 1박2일 코스
단양은 서울에서 200킬로 미터 떨어져 있어서 교통체증이 없을 경우 2시간 반이면 갈수있지만 강릉으로 향향하는 차량들로 인해 자주 막힙니다. 이로인해 단양까지 도착하려면 3시간~4시간 가량 소요될것으로 예상해야합니다. 1박 2일 코스이지만 편도 반나절씩은 단양에서 즐기지 못하므로 빠르고 효율적으로 관광하셔야합니다. 아침에 출발해 오후 및 저녁 관광과 다음날 아침 관광 코스로 추려 단양여행에 반드시 가야할곳을 알려드립니다.
첫째날 : 만천하 스카이웨이 -> 단양강 잔도길 -> 단양 구경시장
- 첫번째로 단양 시내에 도착하여 만천하 스카이웨이를 방문합니다. 시내에서 만천하 스카이웨이까지 찾아가는 시간 30분, 만천하 스카이웨이에서 모노레일 탑승하여 스카이워크를 즐기는 시간 1시간 (짚라인 또는 , 돌아오는 시간 30분이 소요 되어 2시간 코스로 볼수있습니다.
- 두번째로 단양강 잔도길을 찾아갑니다. 단양의 하늘을 가까이서 보시고나면 이제 남한강변을 가까이 다가가 관광하시면 됩니다. 만천하 스카이워크 매표소와 연결되어있어 함께 관광하시기 좋은 장소입니다. 남한강 암벽을 따라 편도 1.1km 산책로가 조성되어 아찔하고도 아름다운 남한강 풍경을 가까이서 보실수 있습니다.
- 세번째로 먹기리 가득하여 저녁도 함께 드실수있는 단양에서 규모가 가장 큰 재래시장인 단양구경시장을 방문하시면 됩니다. 마늘순대, 만두, 육전, 마늘 닭강정등 먹거리 가득하고 기념품도 많아서 반드시 방문하셔야하는 코스입니다.
둘째날 : 도담삼봉과 석문 방문후 복귀
아침 일찍 일어나셔서 둘쨋날 여행을 채비하신후 단양8경중 제1경인 도담삼봉과 제2경 석문을 보러가야합니다. 단양 제일의 관광지라 잘 정비되어있고 유람선과 모터보트, 황포 돛배도 운영하고있습니다. 그리고 공원끝에 석문으로 갈수있는 계단길을 따라 15분정도 오르면 돌기둥으로 액자를 만든것 같은 석문을보실수 있습니다.
단양의 가장 핵심적인 관광지를 둘러보고 집으로 돌아가시는 가장 효율적인 코스입니다.
단양 여행 2박3일 코스
제가 가장 추천드리는 코스는 1박2일 코스입니다. 하루의 시간이 더해져 2박 3일간 단양의 멋진 풍경을 여유로이 즐기실수 있습니다. 첫째날과 둘째날의 오전코스는 동일합니다. 둘쨋날의 오후 일정부터 추가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째날 : 만천하 스카이웨이 -> 단양강 잔도길 -> 단양구경시장
둘째날 : 도담삼봉과 석문 -> 까페산 -> 고수동굴
도담삼봉을 모두 구경하신뒤 까페 산을 찾아 갑니다. 카페 산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해발 600m 산꼭대기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높은 고도임에도 차량을 이용하여 편하게 산에 오를수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카페 바로 옆에는 패러글라이딩 활공장이 함께 있어서 마치 하늘을 날고있는 기분으로 어디서도 볼 수 없는 이색적인 풍경이 펼쳐집니다. 특히 해질녘에 찾아가시면 단양의 노을을 파노라마로 즐기실수있습니다.
오후는 고수동굴을 추천드립니다. 우리나라 동굴 중에서 1976년도에 가장 먼저 공개된 동굴입니다. 오래된 관광지이지만 아이들이 즐길수있는 새로운 디스플레이가 전시되어 좋아합니다. 게다가 석회석 동굴로 종유석과 동굴내부의 신비로움은 아이들에게 새로운 풍경을 보여줍니다. 다만 동굴 내부로 들어가면 미끄럽고 높낮이가 단차가 심해 오르고 내리기 어려울수있습니다.
셋째날 : 구인사 방문 후 복귀
세번째 마지막 날은 소백산 절경을 담은 구인사입니다. 구인사는 천태종의 총본산 사찰로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사찰로 알려져 있습니다.
1945년 소백산에 지은 구인사가 1966년에 현대식 콘크리트 건물로 개축되어 절 안에는 50여 동의 건물들이 있습니다. 주차장에서 구인사 입구까지는 도보 20여분 소요되므로 시간과 체력을 아낄 수 있는 신도버스를 타고 오르시는분들도 많습니다. 특히 요즘같은 가을 단풍시기에는 주차장부터 입구까지의 산행길에 많은 관광객이 몰리니 아침 일찍 서둘러 방문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관광 명소로서 인기가 실감납니다.
이렇게 2박 3일 코스는 여러분이 단양의 매력을 모두 만끽하고 가실수 있는 최상의 코스라 생각합니다. 여러분도 제가 추천드린 코스로 기본 방문계획 잡으시고 취향에따라 추가적인 다양한 코스도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다음 포스팅으로 단양 맛집과 추천 숙소도 알려드리도록 하겟습니다.
단양 여행 아이들과 가볼만한 곳과 단양맛집 – 세상의 모든 여행 (iamheblog.com)